티스토리 뷰





  어딘가 몸이 불편해서 병원을 가게 되는데, 종합병원이 아니라면 무슨과로 가야할지 정해야 됩니다. 내과라고 해서 다 똑같은 과가 아니기 때문입니다. 잘못가게 되면 아픈몸을 이끌고 다시가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고, 종합병원에 간다고 하더라도, 잘못가서 진료보기를 위해 기다리는 등으로 아까운 시간을 낭비할 수 있습니다. 그래서 내가 어디가 아픈지 무엇때문인지 미리미리 체크하셔서 어디로 갈지도 정해놓아야 합니다. 그래서 도움을 드리고자 간단히 아래와 같이 내용을 파악해 보았습니다. 

 

 





▶ 내과진료과목! 병원가기전에 알자~

 

① 순환기

 - 혈액과 관련된 부분입니다. 심장을 중심으로 해서 체내에 흐르는 혈류의 흐름과 관련이 있으며, 이런 질환으로는 순환기 내과라고도 합니다. 혈액이 잘 흐르지 않아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면 순환기 쪽으로 내방하셔야 됩니다.

② 호흡기

 - 위에서 해석된 내용을 유추해 보시면 제가 무엇을 설명할지 대략 감이 잡히실 겁니다. 말 그대로 호흡을 하는데 힘들거나 불편하시다면 이쪽으로 가셔야 됩니다.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감기계통(목, 코)과 인후염, 기관지 인후두 등이 있습니다.





③ 비뇨기

 - 소변과 관련이 있는데요, 신장과 방광, 요도 쪽이 불편하다고 느낄때, 아랫배에 진통이 있을때 입니다. 대표적인 질환은 방광염, 요로결석 등이 있습니다.

④ 소화기

 - 가장 대표적인것인데, 우리가 음식을 섭취한 후 소화시키는 장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. 식도, 위, 소장, 대장에 문제가 있거나 이로 인해 속쓰림, 설사, 구토, 배가 아픈경우에 해당됩니다.

⑤ 호르몬

 - 위에 언급드린것과 다르게 감이 잘 안 잡히실 텐데요, 가장 흔한예로 당뇨병을 말할 수 있습니다. 또한 목에 갑상선 질환 등도 이에 해당 됩니다. 

 





 지금까지 병원가기전에 알아야할 사항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. 쉽게 정리한다고 했는데, 이해가 잘 되셨는지 모르겠네요. 저도 전문가는 아니라서 여기저기 알아보고 글을 적고 있습니다. 많이 부족하지만,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, 부족하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한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.



댓글
공지사항